경희대 학생들이 함께한 ‘용기내,용인!’ 캠페인 활동

작성자
노유진
작성일
2021-12-22 15:55
조회
2230
[자원순환] 서천동에서 ‘용기내, 용인!’

안녕하세요 ! 저희는 현재 경희 대학교에서 '세계와 시민' 교양 과목을 수강하고 있는 재학생들입니다.

'지속 가능한 생산과 소비' 차원에서 환경 실천 프로젝트를 하고자 고민 중에 용인환경정의에서 ‘용기내, 용인!’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용기내, 용인!’은 일회용 플라스틱 소비를 줄이고자 용인시 내 중소 상점을 대상으로 개인 용기 사용을 장려하는 시민 참여 활동입니다.

경희대학교에 재학 하는 학생으로서 학교 근처에 ‘용기내, 용인!’ 캠페인을 확산하고 홍보한다면 보다 시민들의 참여율을 높이고 환경을 생각하는 가게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줄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에 참여를 결정하고 위원장님과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위원장님께서 경희대 근처 서천동은 아직 캠페인이 확산되지 않았다고 말씀해주셔서 저희의 활동 이 하나의 선례가 될 수 있다는 생각에 서천동 근방에서 보람차게 캠페인에 참여했습니다. 활동에 어떠한 어려움이 있을지, 어떻게 가게를 설득할 지에 대해 논의를 해보고 참여했습니다!

[음식점] 행복한 김밥

주소 :경기 용인시 기흥구 서그내로 46

연락처 : 031-206-5008

‘서그내 행복한 김밥’은 경희대학교 후문 근처에 위치한 분식점으로, 인근 주민들과 학생들이 자주 방문하는 분식집입니다. 사장님께 ‘용기내 캠페인’ 활동의 목적과 현재 시행 중인 구체적인 활동 내용을 말씀드린 후, 함께 캠페인에 동참해주실 수 있으신지 여쭤보았습니다. 불필요한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고 환경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의미 있는 활동이라고 말씀해주시며 바로 스티커를 부착할 곳을 찾아주셨습니다. 용인환경지도에 가게를 등록시켜드리고 저희가 경희대학교 내에서도 홍보를 진행하겠다고 말씀드리고 나왔습니다. 가게의 출입문과 가게 내부의 체온 측정기 근처, 총 2곳에 ‘용기내, 용인!’ 스티커를 부착하였는데 방문하시는 손님들이 캠페인 활동을 쉽게 인식하고 관심을 가져주시면 좋겠습니다!



[음식점] 김밥&떡볶이

주소 : 경기 용인시 기흥구 서천서로12번길 4-6

분식집 ‘김밥 엔 떡볶이’도 인근 주민들과 학생들이 자주 방문하는 분식집입니다. 사장님께 ‘용기내 캠페인’ 활동의 목적과 구체적인 활동 내용을 말씀드리고, 함께 캠페인에 동참해주실 수 있으신지 여쭤보았습니다.

사장님께서는 이전부터 다회용기를 가져오시는 손님들에게는 음식을 직접 담아주셨다고 하시며 캠페인의 내용에 대해 긍정적이셨습니다. 바쁘신 와중에도 스티커를 부착하면 좋을 장소를 직접 알려주시면서 ‘용기내 용인!’ 캠페인에 참여하겠다고 하셨습니다. 취지가 좋다고 말씀해주셔서 활동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고 캠페인에 임할 수 있었습니다.

가게 외부 출입문과 가게 내부의 메뉴판 상단에 스티커를 부착하였고, 음식을 주문하거나 지나갈 때도 ‘용기내 용인!’ 캠페인 활동에 참여하는 가게임을 알릴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카페] 카페83번길

주소 : 경기 용인시 기흥구 서천동로 83번길

서천동에 위치한 카페83번길은 핸드드립 전문 카페입니다. 원두의 종류가 6개 정도로 다양하고 핸드드립을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고 있어 인상 깊은 카페였습니다.

저희가 경희대 학생이며 경희대학교 근처 서천동에서 용인환경정의의 ‘용기내, 용인!’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고 말씀드리고 그 취지와 내용에 대해 설명 드렸습니다. 사장님께서는 이미 젊은 분들이 텀블러를 많이 가져오셔서 담아 달라고 했을 때 항상 담아주고 있다는 답변을 주셨습니다. 카페라는 특성상 스티커를 부착한다는 것이 힘들지 않을까 했지만 사장님께서 흔쾌히 직접 계산대와 가게의 문 앞에 붙여주셨습니다!커피 좋아하시는 분들은 찾아가서 즐기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환경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가게들과 소비자들이 개인 용기를 사용하는 데 있어 익숙해져 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직접 가게를 방문해 말씀드린다는 점이 처음에는 어려웠지만 긍정적으로 반응해주시는 가게들이 있어 자신감을 가지고 활동에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주변에 환경을 고려하는 가게가 늘어난다는 점과 그것을 앞장서서 실천해나간다는 점에서 많은 보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저희는 서천동에서 작게 시작했지만 ‘용기내 용인!’ 스티커가 부착된 가게들을 직접 방문하고, 개인용기를 가져가는 일상 속 작은 노력에서 환경을 보호하려는 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협조가 이루어지면 좋겠습니다.

용인환경정의에 직접 방문하시면 용기내 스티커를 받아가실 수 있고, 죽전,동천,상현 지역은 스티커를 전달해 드리기도 한다니 가게의 입장에서도 소비자의 입장에서도 캠페인에 많은 참여 바랍니다!

감사합니다